신명기 2장 1-25절 “다시, 가나안으로” / 찬290장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35 viewsNotes
Transcript
오늘 본문은 가나안을 향해 다시 출발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하여 기록합니다. 특별히 그들이 걸어온 에돔, 모압, 암몬과 싸우지 말고 우회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이 담겨 있습니다.
하나님은 언약을 이루어 가십니다.
광야의 백성을 여전히 보살피십니다(7절)
신명기 2:7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하는 모든 일에 네게 복을 주시고 네가 이 큰 광야에 두루 다님을 알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을 너와 함께 하셨으므로 네게 부족함이 없었느니라 하시기로”
하나님은 우리를 여전히 사랑하십니다. 우리를 보살피십니다.
베드로전서 2:10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골로새서 3:12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마태복음 18:33 “내가 너를 불쌍히 여김과 같이 너도 네 동료를 불쌍히 여김이 마땅하지 아니하냐 하고”
우리도 긍휼하심으로 살아야 합니다. 돌보며 보살피며 살아야 합니다.
2. 시대가 바뀌었음을 보여줍니다(14절).
‘그 시대 모든 군인’이 멸망하였다고 선언합니다.
신명기 2:14 “가데스 바네아에서 떠나 세렛 시내를 건너기까지 삼십팔 년 동안이라 이 때에는 그 시대의 모든 군인들이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진영 중에서 다 멸망하였나니”
38년이 지나고 1세대 군인이 멸망하였음을 이야기 합니다. 세대의 변화에 대하여 이야기 합니다. 1장 33절의 알지 못하던 세대가 이제 군인이 되었음을 이야기 합니다. 바뀐 세대에게 하나님은 명령하십니다.(24절)
신명기 2:24 “너희는 일어나 행진하여 아르논 골짜기를 건너라 내가 헤스본 왕 아모리 사람 시혼과 그의 땅을 네 손에 넘겼은즉 이제 더불어 싸워서 그 땅을 차지하라”
3. 시대가 바뀐 후 이스라엘에게 하신 명령은.. “일어나 행진하라, 그 땅을 차지하라”입니다.
이후 본문을 통하여 만나게 될 시혼과 옥을 만나게 됩니다.
때에 따라 하나님은 그들과 싸우게도 하시고, 멈춰서게도 하십니다. 그냥 지나가게도 하십니다. 백성이 붙들어야 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24년 문턱에 선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나아가며 멈춰서는 것입니다. 순종의 길로 걸어야 합니다.
송구영신 말씀처럼…벗어버릴 것은 벗고…입어야 할 옷을 입는 것입니다.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참음의 옷을 덧입어야 합니다. 의의 옷을 입어야 합니다.
시대가 바뀌어도 하나님은 동일하십니다. 그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말씀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옛 사람은 죽고 새 사람으로 사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기를 원하십니다.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여전히 우리를 살피시며 붙드십니다. 오늘 하루 말씀앞에 순종으로 나아가기를 축복합니다. 에돔과 같은 상황에 지나가라고 할 때 아멘으로 순종하십시오. 시혼과 더불어 싸워라 하시면 아멘으로 나아가십시오.
오늘 하루 우리에게 원하시는 그 하나님의 말씀따라 “일어나 행진하여, 그 땅을 차지하는” 복된 인생 되기를 축원합니다.
그 하나님과 함께 하는 인생에 어떠한 역사가 있나요?
신명기 2:25 “오늘부터 내가 천하 만민이 너를 무서워하며 너를 두려워하게 하리니 그들이 네 명성을 듣고 떨며 너로 말미암아 근심하리라 하셨느니라”
할렐루야!!!임마누엘 하나님과 오늘도 담대히 걸어가십시오.
“만군의 여호와가 함께 하시니 다윗이 점점 강성하여 가니라” “만군의 여호와가 함께 하시니 이스라엘이 강성해져 갑니다” “그 하나님이 우리의 하나님이시라면,,, 여호와가 나와 함께 하시니 점점 강성해져가는 그 복이 우리 모두 안에 가득하기를 축원합니다.
마무리기도 후 축도
말씀을 붙들고 기도
1. 언약을 이루시는 하나님, 오늘도 우리를 말씀의 길로 인도하옵소서. 때에 따라 돕는 은혜로 함께하시어 광야의 백성을 보호하시는 그 은혜가 가정과 자녀를 붙들어 주옵소서.
2. 언제나 동일하신 하나님, 오늘도 순종의 길로 나아갑니다. 때로는 이 길이 외롭고 고단한 길이다 할지라도 주님 약속 붙들고 나아가오니, 세상 가운데 하나님의 영광이 가득하게 하옵소서. 대적이 두려워 떨게 하시고,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옵소서.
교회와 공동체를 위한 기도
공동체 기도
주일을 준비하는 날입니다. 감사함으로 몸된 교회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섬기게 하소서. 섬기는 손길에 은혜에 은혜를 더하시고 그 섬김을 통하여 한 마음으로 드려지는 예배가 되게 하소서.
말씀을 전하실 담임목사님 성령충만하게 하시어 담대히 바른 복음 선포케 하옵소서. 동일안 은혜가 각 부서 예배가운데 임하게 하소서. 말씀을 통하여 위로와 소망, 힘과 능력이 성도들 가운데 누려지게 하소서.
오늘 오후 더큰은혜교회에서 청년 연합집회가 있습니다. 참석하는 청년들이 하나님을 더욱 알아가는 기쁨을 누리게 하소서. 전후로 있을 교제와 나눔을 통하여 앞으로 소망을 누리게 하소서.
이 외의 교회와 성도를 위해 기도 한 후 개인기도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기도할 것은 / 우리 교회와 지체들, 협력기관과 선교사님을 위해
육체의 질병을 가진 환우들- 강희남 집사, 이종철 집사, 김제민 집사, 조정현 집사 님을 위해
새생명축제에 나온 귀한 영혼을 위해- 하나님 이들을 주목하여 주옵소서, 구원의 기쁨을 누리게 하옵소서, 한 걸음 더 나아올 수 있도록 상황과 환경 그들의 마음을 주장하여 주옵소서.
선교사님과 선교기관, 미자립교회를 위해- 12월 이 겨울 그들의 마음이 주의 사랑으로 따스하게 하옵소서. 복음전파의 구령으로 잃어버린 영혼이 돌아오게 하시고, 사역으로 기쁨이 충만케 하옵소서.
목요일 이사할 이종관 목사님/ 떨리는 마음으로 준비하실텐데...기대와 소망이 가득하게 하옵소서. 이사업체와 일하시는 분 상하지 않고 일정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주일 부임준비도 잘 되게 하소서
토요일 청년 연합집회가 있습니다. 감사하게도 10명정도 참석하게 되었는데요. 전 후로 있을 청년부 교제와 집회를 통하여 교제와 은혜가 가득하게 하소서. 청년의 때에 주를 뜨겁게 만나게 하소서
광명교회의 24년도의 계획을 주관하여 주옵소서. 감사함으로 드려지는 헌신과 예배가 되게 하옵소서